민들레

‘앉은뱅이’라는 별명이 있으며, 한국 각처에서 나는 식물로 줄기가 있고 밑동잎이 심장형으로 나옵니다.민들레 잎은 데이지 및 엉겅퀴를 비롯한 22,000 종 이상이 포함된 가장 큰 식물 과(해바라기(Sunflower)) 중 하나에 속합니다. 10-11세기에 중동 아시아 지역의 의사들이 민들레 잎을 최초로 약용으로 사용한 것으로 기록되어져 있습니다. 웨일즈 지역의 혼합 약재에는 일찍이 13세기부터 그 뿌리와 잎을 이용했습니다.
민들레는 겨울에 줄기는 죽지만 이듬해 다시 살아나는 강한 생명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산과 들에 흔히 피는 다년생입니다. 이른 봄 풋풋한 어린 잎은 국거리로도 쓰고 나물로 무쳐서 먹습니다.
쓴맛이 나는데 이 쓴맛이 위와 심장을 튼튼하게 하며 위염이나 위궤양도 치료합니다.
뿌리는 가을이나 봄에 캐서 된장에 박아 두었다가 장아찌로도 먹고 김치를 담가서도 먹습니다. 우엉과 함께 조려 먹어도 맛이 있고 기름에 튀겨 먹어도 일품입니. 민들레 꽃이나 뿌리는 술을 담급니다. 꽃이나 뿌리에다 2~2.5배의 소주를 부어서 20일 쯤 두면 담황색으로 우러냅니다.
여기에 설탕이나 꿀은 넣고 한두 달 숙성시켰다가 조금씩 마시면 강정, 강장제로 효과가 좋습니다.

 

민들레 활용법

▲민들레차 만드는법
끓는 물에 말린 민들레나 가루를 넣고 우려서 마시면 된다고 합니다.
씁쓸한 맛을 가지고 있어 너무 쓰게 느껴지면 꿀을 넣어 마시는 것도 좋다고 하네요.
민들레차에는 신경계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마음을 차분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민들레 커피: 민들레 뿌리를 말려 볶아서 가루를 내어 물에 타서 마시는 것인데, 맛과 빛깔은 물론 향기까지 커피와 비슷합니다.커피처럼 자극적이지 않고, 카페인 같은 유해물질도 없으며, 습관성, 중독성도 없을 뿐더러 영양이 풍부하고 몸에 매우 유익하므로 한번 널리 마셔 봄직합니다.
전초를 꽃 필 때 채취하여 그늘에 말려 보관해두고 물에 달일 때에는 물 한 되에 한 줌 정도의 약재를 넣고 달여 1일 3회에 나누어 꾸준히 마십니다. 쓴 맛이 강하나 생으로 짓찧어 즙을 마시면 더욱 좋다고 하네요.
 

▲민들레무침 만드는법
재료
민들레잎 고추장1숟가락(어른밥수저), 된장0.5숟가락, 매실청1숟가락, 설탕0.5숟가락, 간마늘0.25숟가락, 식초2숟가락, 참기름1숟가락, 깨, 양파, 청양고추
1.민들레잎을 깨끗히 씻어준 후 끓는물에 소금 조금 넣고 민들레를 아주 살짝 데쳐줍니다.10초정도~
2.아주 살짝 데친 민들레를 찬물에 헹궈준 후 꾸욱 짜줍니다.
3.양념들을 넣고 살짝 데친 민들레를 조물조물해줍니다.

 

▲민들레 장아찌 만드는법
1.깨끗이 씻은 민들레를 소금으로 절여줍니다. 짠 물기를 빼 줍니다.
2.간장.물.설탕.식초를 끓인 후 식혀 준 후, 물기를 뺀 민들레에 부어줍니다.
3. 양파, 청양고추, 오이,파프리카 썰어 작절하게 넣어줍니다.

 

▲민들레김치 만드는법
재료:
민들레,건고추,부추,마늘,달래,생강,까나리액젓,새우젓,
소금,설탕,고추가루,배,청양고추,양파

 
다시마육수만들기;다시마5잎.대추3알.양파즙.감자전분
넣어 팍팍 끓여줍니다.
1.민들레를 여러번 씻어서 소금을 살살 뿌려서 절여줍니다.민들레는 쓴맛이 있기에 살짝 절여줍니다.
2.다시마 육수를 만들어줍니다.
3.부추,자연산달래를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빼줍니다.
4.절여진 민들레를 두번 씻어서 건져내어줍니다.
5.건고추, 다시마육수, 새우젓, 마늘, 생강, 까나리액젓을 믹서기에 넣어서 갈아줍니다.
6.이제 민들레김치 만들때 쪽파를 안넣고 자르지 않은 부추와 달래, 양파, 청양 고추, 배,큐브생강 한쪽을 넣어줍니다
7.믹서기에 갈아준 양념과 고추가루를 넣고 민들레와 야채와 양념들을 잘 버무려줍니다.

 

▲민들레 및 회향 샐러드
재료:미세하게 자른 민들레 잎 1다발,얇게 썬 회향 구근 1/2개.얇게 썬 배추 2컵,숙주나물 1/2컵,
소스:레몬 1개 즙,미린(아시아 식재료 판매 코너) 1 큰술,참기름 1/8 찻술,사과 식초 1 찻술,타마리 간장 1 찻술,올리브오일 2 찻술,메이플 시럽 1/4 찻술
1.샐러드 재료를 대형 그릇에 넣습니다.
2.모든 소스 재료를 함께 섞고 위에 부은 후 가볍게 뿌려 드십시오.
유럽에서는 채소로 샐러드 등으로 만들어 즐겨 먹습니다.민들레를 밭에 가꾸어서 이른 봄이나 가을에 뿌리를 캐내어 상자 같은 곳에 밀식한 다음 캄캄한 동굴 같은 곳에 두어 싹을 키웁니다.
우리나라에서 콩나물을 기르는 것과 비슷합니다.이렇게 해서 자란 하얀 싹을 날로 샐러드로 만들어 먹는데, 쓴맛이 거의 없고 향기가 좋아 인기입니다.

 
 

질병 증상별 복용법

▲위염, 위궤양 등의 위장벙 :
민들레 생 잎을 깨끗하게 씻어서 씹어 먹습니다. 쓴맛이 나지만 습관이 되면 그런대로 먹을 만합니다. 뿌리째 캐서 그늘에 말렸다가 진하게 달여서 먹어도 좋습니다.
1, 만성위염
민들레 20그램, 막걸리 한숟가락을 함께 두 번 달여서 그 탕액을 혼합하여 아침, 점식,저녁 식후에 복용합니다.(중약대사전)
민들레 뿌리와 오이풀 뿌리 각각 같은 양을 갈아서 가루내어 한 번에 8그램씩 하루 3번 생강탕으로 복용합니다.(남경지구상용중초약)
2,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민들레 뿌리를 가루로 만들어서 하루에 3번, 한 번에 5푼씩 식후에 복용합니다.(중약대사전)
3.위무력, 소화불량, 만성 위염, 위장통
갈아서 곱게 가루낸 민들레 40그램, 곱게 가루낸 귤껍질 20그램, 사인(축사씨) 12그램을 만들어 함께 갈아서 한 번에 2~3푼씩 하루 여러번 식후에 끓인 물로 복용합니다. (현대실용중약)

▲빈혈 :
철분이 들어있어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시켜줍니다. 몸의 산소공급과 혈얙순환을 활발하게 해주기 떄문에 빈헐증상을 개선해줍니다.
▲항암 :
실리나린이 암세포의 증식을 막으며 간암, 대장-유방-폐 등 예방에 호과적입니다.
발암의 원인이 되는 앞서말씀드린 활.성.산.소를 제거합니다.

▲유선염, 유방암 :
생즙은 마시고 생즙 찌꺼기는 환부에 두껍게 붙입니다. 하루에 한 번씩 갈아 붙이고 생즙은 1일 1회 먹습니다.

▲만성간염, 지방간 등의 간질환 :
민들레를 뿌리까지 캐서 그늘에서 말린 것 30~40그램에 물 1되(1.8리터)를 넣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하루 3~4번에 나누어 마십니다. 황달이나 간경화증 환자가 치유된 예가 많습니다.
가지고 있는 콜린이라는 성뷴이 지방간 생성을 막아주고 담즙의 분비를 빠르게 하여 간경화 등에 도움이 됩니다. 실리마린이 간세포 재생을 유발하여 세포막을 튼튼하게 해주고 숙취해소에도 좋다고 합니다.

▲변비, 만성장염 :
4~5월에 민들레 뿌리를 캐서 말렸다가 가루 내어 한 번에 10~15그램씩 하루 세 번 밥먹기 전에 먹습니다.같은 양의 꿀과 섞어서 알약을 만들어 먹어도 좋고 더운물에 타서 먹어도 됩니다.장내 유해물질이나 숙변의 배출을 용이하게 해줍니다. 이눌린은 혈당 상승을 억제해 다이어트와 당뇨에도 좋으며 유산균을 늘려줍니다.

▲천식, 기침 :
민들레를 생즙을 내어 한 번에 한 잔씩 하루 세 번 마십니다.
산모의 젖이 잘 안 나올 때 :
민들레 뿌리를 물로 진하게 달여 마시거나 생 잎을 무쳐 먹습니다.

▲신경통 :
민들레의 꽃, 잎, 줄기, 뿌리를 달여서 차처럼 수시로 마십니다.

▲선천성 혈관종
신선한 민들레 잎, 줄기의 흰 즙을 짜서 혈관종 표면에 하루에 5~10회 바릅니다.(중약대사전)

▲급성 유옹(乳癰)
깨끗하게 씻어서 짓찧어 부순 민들레, 인동덩굴을 함께 달인 짙은 액에 술을 조금 넣어 복용한 후 자고 나면 효과가 있습니다.(본초연의보유)

▲산모의 젖이 잘 안 나올 때
민들레 뿌리를 물로 진하게 달여서 마시거나 생잎을 나물처럼 무쳐 자주 먹습니다.

▲ 배뇨통, 소변불통
민들레의 생즙을 내어 먹거나 물로 달여서 마십니다.

▲ 흰머리, 뼈와 근육강화
민들레를 오랫동안 상복합니다.(본초강목)

▲독충에 물렸거나 뱀에 물린 상처
민들레를 생즙을 내서 바릅니다.(본초강목습유)

▲산후에 젖을 먹이지 않아 유즙이 축적되어 생긴 부스럼
민들레 생것을 짓찧어 붙입니다. 하루에 3~4차례 갈아 붙입니다.(매사집험방)

▲ 급성 결막염
민들레, 금은화 등을 취하여 각각 따로 달여서 두 가지 점안액을 만듭니다.
이것을 한 번에 2~3 방울씩 하루에 3~4차례 점안합니다.(전전선편, 오관)

▲담낭염
민들레 40그램을 물로 달여서 복용합니다.(남경지구상용중초약)

▲중이염
신선한 민들레를 짓찧어 짜낸 즙을 귀 속에 떨궈 넣습니다.

▲ 화상
신선한 민들레를 짓찧어 짜낸 즙을 환부에 바릅니다.

▲유행성 이하선염
민들레 20~30그램을 짓찧어서 달걀 흰자위 한 개를 넣고 섞은 후 설탕을 적당히 넣어 함께 짓찧어 풀처럼 만들어서 환부에 바릅니다.

▲피부
비타민C가 콜라겐을 생성하고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이 침착하는것을 막아주어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게 됩니다. 그리고 베타카로틴, 폴리패놀 등이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억제해서 탄력있게 해줍니다.

▲뼈
칼슘으로 인해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해주며 골밀도를 강화해 건강을 증진시켜줍니다.
비타민K는 칼숨이 빠져나가는 현상을 막아주며 밀도가 낮아져 골절의 위험이 커지는 골다공증을 에방합니다.

▲눈
비타민 A가 망막에 붉은 빛을 감지하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해줍니다. 또한 카로티노이드인 루틴과 제아잔틴은 백내장, 황반변성의 발생을 제지합니다.

▲혈관
함유되어 있는 리놀산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등을 예방하는데 도와줍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